유라시아대장정

미얀마, 중고자동차시장 동향

2014. 2. 21. 02:16 - 유라시아대장정

미얀마, 중고자동차시장 동향

- 최근 수요 감소 및 차량 판매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 -

- 승용차 판매 부진에도 불구, 트럭 및 버스 수요는 증가할 전망 -

 

 

 

□ 중고 승용차 수요 감소로 판매가격 급격히 하락세

 

 ○ 2012년도에 중고자동차 수입 자유화 조치 이후 일본, 한국, 중국 등에서 15만 대 이상의 차량이 수입돼 빠른 속도로 판매됐으나 현재는 차량 수요가 감소되고 있음. 특히, 승용차 부문의 수요가 크게 감소함.

 

미얀마 자동차 등록 현황

(단위: 대)

/월

승용차

트럭

버스

오토바이

기타

합계

2010/2011

279,066

64,888

20,944

1,883,958

59,665

2,308,521

2011/2012

267,561

67,750

19,579

1,955,505

53,352

2,363,747

2012/2013

331,468

74,546

19,812

3,219,213

54,070

3,699,109

2012/ 6

275,450

68,603

19,443

2,059,346

53,830

2,476,672

7

279,975

68,693

19,302

2,203,712

53,621

2,625,303

8

286,735

68,687

19,774

2,402,481

53,255

2,830,932

9

294,492

69,503

19,578

2,762,544

53,367

3,199,484

10

306,268

69,485

19,455

3,107,193

53,439

3,555,840

11

308,983

69,953

19,440

3,153,033

53,070

3,604,479

12

317,795

70,553

19,522

3,153,201

53,185

3,614,256

2013/ 1

324,816

71,463

19,336

3,179,940

53,340

3,648,895

2

329,448

72,190

19,318

3,198,321

53,380

3,672,657

3

331,468

74,546

19,812

3,219,213

54,070

3,699,109

4

352,842

76,223

19,869

3,236,586

54,287

3,739,807

5

340,041

93,407

20,125

3,252,248

54,442

3,760,263

자료원: Department of Road Transport Administration

 

 ○ 승용차 부문의 수요 급감의 주요 원인은 미얀마의 심각한 빈부격차에서 찾을 수 있음. 수입 당시 돈이 있어도 차량을 구입할 수 없었던 사람들이 차량 수입이 가능함에 따라 대거 구매했고 새롭게 미얀마시장을 진출한 외국인과 이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사업(예: 관광, 렌트카 등)의 수요가 급증함.

 

 ○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입이 가능한 계층은 이미 대부분 구매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만한 여력이 많지 않음. 또한, 현대, 기아, 포드, 닛산 등과 같이 신차의 쇼룸이 대거 개설돼 예비 구매자들이 중고차에서 신차로 눈길을 돌리는 것도 원인 중 하나임.

 

 ○ 승용차의 급격한 수요 감소는 중고차 가격에도 영향을 미침. 한국 중고차시장은 2012년 1000만 차트(1만362달러)정도였지만, 현재 850만 차트(8808달러) 정도로 약 15% 하락함. 중고 자동차를 찾는 고객의 숫자도 크게 감소함.

 

미얀마 중고자동차 차량 가격 동향

             (단위: 만 차트)

품목

연식

2013.7.

2013.8.

2013.9.

Mark2 (2.0)

2002년식/2004년 모델

(티비 포함)

2,300

2,300

2,300

Mark2 (2.0)

2002년식/2004년 모델

(티비 미포함)

2,100

2,100

2,100

Mark2 (2.0)

2002년(티비 포함)

1,900

1,900

1,900

Mark2 (2.0)

2002년(티비 미포함)

1800

1,800

1,800

Mark2 (2.0)

1999년

1,750

1,800

1,800

Mark2 (2.5)

1999년

1,600

1,700

1,700

MarkX

2010년

5,500

5,800

5,800

Caldina

1999년

1,750

1,800

1,800

Caldina

2001년

1,800

1,900

1,900

Pajero(가스)

1999년

2,200

2,300

2,300

Pajero(디젤)

1999년

2,600

2,700

2,700

Harrier (2.2)

1999년

2,100

2,100

2,050

Harrier (3.0)

1999년

2,000

2,000

1,950

Harrier (2.4)

2004년

3,500

3,800

3,700

CRV HONDA

1999년

1,850

1,900

1,850

Landcruiser  Prado

1997년

2,700

2,800

2,900

Alphard (G) (2.4)

2001년

2,900

2,950

2,950

Alphard (V) (2.4)

2001년

2,600

2,650

2,600

Alphard (MZ 3.0)

2001년

3,000

3,000

2,800

Alphard MZG

2001년

3,200

3,300

3,300

Toyota Corolla  Van

1999년

2,000

2,000

1,950

Toyota Corolla  Van

2001/2002년

2,100

2,100

2,100

Corolla Van

1997년

1,350

1,500

1,500

Toyota Surf X

1997년

2,300

2,400

2,400

Toyota Surf G

1997년

2,500-3,000

2,900-3,000

2,900

Toyota Belta(1.3)

2007년

1,400

1,450

1,420

Toyota  Belta(1.0)

2007년

1,200

1,250

1,200

Toyota Belta(1.3)

2009년

1,500

1,550

1,550

Toyota Vitz

2007~2009

1,100~1,200

1,100

1,100

Toyota  Ray4(2.0)

2001년

2,250

2,250

2,300

Honda Insight  G

2010년

1,550

1,700

1,650

Toyota Wish (1.8)

2003년

2,000

2,000

2,000

Toyota Wish (2.0) Z

2003년

2,300

2,300

2,300

Toyota Probox (1.3)(DX)

2007년

1,150

1,150

1,100

Toyota Probox (1.5)(GL)

2007년

1,250

1,280

1,200

Probox Succeed  UL

2007년

1,350

1,380

1,250

Suzuki Swift

2007~2011년

1,070-1,450

1,100-1,600

1,100~1,550

Toyota Ipsum

2002년

2,100

2,300

2,000

Toyota Kluger

2002년

2,500~2,700

2,700

2,800

Mazda Demio

2007년

1,050

1,050

1,100

Honda Partner

2007년

1,450

1,500

1,450

Toyota Ractis

2007-2011년

1,250~1,500

1,250~1,500

1,200

Caldina ZT

2002년

2,200

2,300

2,200

Toyota Brevis

2002년

1,800

1,900

1,900

Isuzu Double Cab

 

1,550

1,400

1,450

Nissan AD

2007년

980

1,050

1,040

Toyota Mark2(2.0)

1999(2.0)년

1,500

1,480

 

Toyota Crown(2.5)

2002년

2,100

2,050

2,100

Toyota Mark  X(2.5)

2004년

3,300

2,700

2,700

Toyota Vitz

2007년

1,100

1,100

1,030

Honda FIT (GE  6)

2008년

1,250

1,300

1,300~1,450

Toyota Prado

1998년

3,300

3,500

3,400

Toyota Crown(2.5)

2004년

2,800

3,000

2,900~3,100

Toyota Crown

2001년

2,000

2,000

1,950

Honda FIT (GD  1)

 

1,100

1,100

1,100

Honda FIT

2011년

1,500

1,500

1,600

자료원: Auto World(미얀마 자동차 정보 주간지)

 

 ○ 현대, 기아, 닛산, GM, 포드 등이 쇼룸을 개설해 신차를 판매함에 따라 신차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크게 증가함. 또한, 높은 세금으로 신차와 중고차 간의 판매 가격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도 중고차 수요 감소의 한 원인으로 작용함.

 

 ○ 이에 올해 들어 중고 승용차 판매를 위한 프로모션 행사가 크게 증가함.

 

□ 중고 승용차 수요 감소에도 화물차 및 버스 수요 꾸준

 

 ○ 최근 승용차의 수요는 감소했지만, 최대 185%에 이르는 자동차 관련 관세와 세금을 내야하는 승용차에 비해 관련 세금 등이 13%로 크게 낮은 화물차와 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화물차 및 버스의 수요는 시내버스 및 고속버스 신규 노선 증가, 외국인 관광객 증가, 외국인의 제조업 투자 증가(미얀마는 기숙사 운영이 사실상 불법인 관계로 통근용 화물버스에 대한 수요가 높음)와 맞물려 지속적으로 증가가 예상됨.

 

미얀마 자동차 관련 비용의 구성

자동차 관련 비용

수입관세

상업세

차량등록비

1350cc 이하 기준

차량 CIF가격의 30%

수입관세 포함한 가격의 25%

차량의 FOB 가격에 50%

자료원: Myanmar Times

 

자동차 관련 관세 및 상업세

                        (단위: %)

차종

관세

상업세

HS Heading

BUS (10인승 이상)

3

5

87.02

Motor-homes Saloon, Wagon, Hatchback, Van, Double Cab.(engine displacement 2000㏄까지)

30

25

87.03

Motor-homes Saloon, Wagon,Hatchback, Van, Double cab. (engine displacement 2000㏄ 이상)

40

25

87.03

Ambulance engine (㏄)

1

5

87.03

Pick up, Truck, Box Truck, Heavy Truck, Dump Truck, etc: Motor Vehicles for the Transport of goods

3

5

87.04

Crane Lorries, Mobile drilling derrilcks   Fire fighting Vehicles, Concrete-mixer Lorries(Special purpose motor vehicle)

1

5

87.05

Bulldozers, Excavator, Wheel ,Loader, Motor Graders, Road Roller etc(Heavy Vehicles)

1

5

84.29

자료원: 상무부(http://www.commerce.gov.mm)

 

자동차 등록비

                        (단위: %)

차종

최초 등록비

화물차 (Light Truck, Truck, Dumper, Tanker, Refrigerated Van, Box Truck,

Crane Truck, Logging Truck, Container Carrier Truck, Tractor Head)

5

승객용, 버스 (15인상 이상)

5

승용차(Saloon, Jeep, Station Wagon, Pick-Up, Micro Bus, Van, MPV, SUV)

 

(1350㏄ 이하)

50

(1351~2000㏄ 까지)

80

(2001~5000㏄ 까지)

100

(5001㏄ 이상)

120

자료원: 상무부(http://www.commerce.gov.mm)

 

□ 시사점

 

 ○ 현재 미얀마는 중고차 수요의 급감으로 많은 한국 중고차 판매업자가 고전을 겪음. 특히, 승용차는 일본차와 견주어 볼 때 부품 조달과 서비스가 부족해 판매 확대의 어려움으로 작용함.

  - 최근 현대와 기아자동차의 승용 및 상용차부문의 신차 쇼룸 및 A/S센터 개설로 부품 조달 및 서비스 부족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미얀마 중고자동차시장은 승용 부문의 수요가 단기적으로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지 않음. 이에 따라 신규 노선 확대 등으로 꾸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화물차 및 버스를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차는 화물차와 버스의 경우 일본차와 비교해 인식이 좋아 시장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버스는 종래 CNG 차량이 대거 수입됐으나 CNG 공급이 원활하지 않음에 따라 국가에서 수입을 관리함. 이에 대한 대안으로 디젤 미니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건설 및 인프라 사업 증가, 대형 유통망 확대 등으로 콘크리트 펌프카, 콘크리트 믹서카, 카고 트레인, 냉동탑차 등 특장차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도 요구됨.

 

 

자료원: 미얀마 상무부, Auto world, 현지 바이어 인터뷰 등 종합 코트라 양곤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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