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대장정

학생 자치활동-학생회 Student Association

2014. 7. 27. 20:37 - 유라시아대장정

학교가 진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참여하고, 자립적으로 되며, 자기 이미지를 고양시키고, 자기의 협력 기술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노력하도록 장려하고자 한다면, 이런 기술들이 모든 교과목들 및 여타 학교 활동들과 관련 속에 실행되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은 교사 및 관련 집단과 함께 학교에서의 일상생활과 교육적 가치를 숙고해야 한다. 학생회의 운영과 여러 교과 수업들 모두 동등하게 학교의 교육 목표 실행을 지원해야 한다. 학생과 교사의 협력은 참여적인 문화의 핵심 열쇠이다. 


"함께하기"는 협력적인 작업 태도를 일컫는 말이다. 협력적인 작업 태도는 체계적인 기교가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이라는 점이 특히 강조될 필요가 있다. 협력은 민주주의와 참여와 협력을 지탱하는 사회적 틀이며, 경험주의적 학습과 구성주의적인 학습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함께 일하고, 서로 돕고, 서로에게서 배우면서 우리는 개방성, 역동적 관계, 집단적 토론, 공동의 문제해결을 특징으로 하는 사회로의 변화를 위해서 노력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개인적 성장과 자립심은 사회의 성장 발달과 병행하여 진전되어간다. 학교에서 유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학생들은 정신적이고 지적인 역할을 주체적으로 경험해볼 필요가 있다. 협력적인 작업 태도 속의 다음요소들은 공동체적인 사고의 발달을 촉진한다. 


[협력적 작업의 태도]

  •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함으로써, 위험에 대처하고, 문제를 파악하며, 토론을 진전해가는 능력을 향상시키며, 학생들이 학생회를 민주적인 공동체로 인식하도록 돕는다. 
  • 학생회 운영위원들에게는, 다른 사람들에게 조리있게 문제를 설명하고, 협상하고 요약하고 논쟁하고 결정을 유도하는 능력을 기대하게 되는데, 그런 기대는 높은 수준의 인식체계와 추론 능력을 요구한다. 
  • 협력적인 집단 안에서 토의하고 협상하면서, 구두로 결론을 이끌어내는 능력과 개인이 알고 있거나 생각하는 것을 설명하고 평가하고 숙고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토의되고 있는 문제들은 심의하고 협상하는 과정을 통해서 공동으로 중요한 문제가 된다.
  • 다양한 능력이 요구되는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학생회 운영위원회와 같은 이질적인 집단은 개개인으로 하여금 열린 사고와 창조적인 반응을 하게 하며,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사용하도록 한다.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차이는 문제점이 아니라 오히려 이점이 된다. 
  • 학생회 운영위원회의 구성원들은, 다양한 수준의 생각들을 서로 모방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하고, 서로 피드백하고 격려하면서 서로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 서로 갈등하는 의견들이나 해석, 설명들이 있는 경우 어떻게든 해결되어야 한다. 이런 상황은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신중한 대화에 참여하지 않을 수 없도록 강제한다. 갈등을 조직화하는 것은 해결책을 찾는 데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다.
[학생회 협력의 원칙]

학교의 참여적인 작업 문화를 지원하는 협력적 학생회 운영을 하는 데는 4가지 원칙이 있다.
  1. 공통된 목표들과 긍정적인 상호의존
  2. 상호작용과 사회적인 집단 기술
  3. 개인의 책임감
  4. 학생회의 목표와 그것의 참여과정에 대한 집단적인 평가


- 핀란드 교육혁명 중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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