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대장정

시카고 대학의 시카고 플랜

2014. 11. 30. 00:05 - 유라시아대장정

시카고 대학의 시카고 플랜


저능아도 천재로 변화시킨 독서교육에디슨, 처칠, 아인슈타인은 초등교육과정을 실패한 저능아로 매도되었다. 그러나 그들의 주변에는 휼륭한 지도자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위대한 어머니들의 독서교육이 그들을 천재로 만들었다고 한다. 에디슨은 10대에 이미 2만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 에디슨 전기에는 스스로 읽었다고 한다. 그러나 초등학교 교과서도 이해를 못해 저능아로 판명되어 학교에서 중퇴한 아이가 스스로 읽었겠는가? 


사람들은 오히려 애를 힘들게 한다고 말리곤 했지만, 그 뒤엔 어머니의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노벨 문학상을 받고, 영국 수상을 지냈던 처칠이 10대 중반에는 지진아였다고 하는데, 사교계 유명인사로 거의 만나지 못했던 어머니를 찾아가 “학교 아이들은 나를 따돌리고 선생님은 툭하면 나를 천하의 멍청이라고 한다며 죽고 싶다. 달리는 기차 앞으로 뛰어들고 싶다.” 라며 울부짖었다. 그날부터 처칠의 어머니는 사교생활을 청산하고 아들의 장래를 위해 헌신하며 처칠을 저능아에서 천재로 키우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하루 다섯시간은 무조건 독서해라. 두시간은 체력단련을 해라 였다. 


아인슈타인 담임은 오죽했으면 성적표에 “이 아이는 앞으로 무엇을 하더라도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라고 적었겠습니까? 아인슈타인 어머니는 음악과 독서 두가지를 사용하며 열다섯 살이 되기전에 웬만한 철학 고전은 다 읽힌 것으로 보인다. 학교로부터 ‘저능아’ 라는 낙인을 받은 세 사람은 어머니로부터 초일류 리더로 키우는 철학 고전 독서 교육을 받고 천재로 성장했다.오늘날에도 철학 고전 독서 교육이 효과가 있을까? 그 답은 “시카고 플랜”을 소개하면 이해가 될것이다. 


미국의 대부호 존 데이비슨 록펠러가 시카고대학을 1892년 설립부터 1929년까지 40여년간 소문난 삼류 대학이었다. 그런데 1929년 시카고대학의 제5대 총장으로 취임한 로버트 허친스 총장은 “시카고 플랜”을 시행한다. “시카고 플랜”은 ‘철학 고전을 비롯한 세계의 위대한 고전 100권을 달달 외울 정도로 읽지 않은 학생은 졸업을 시키지 않는다.’라는 고전 철학 독서 교육이다. 시카고대학생들은 “시카고 플랜”이 발표되자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에디슨, 처칠, 아인슈타인의 독서교육처럼 머리에 인이 박이도록 100권의 고전 철학을 읽어 나가는 동안 시카고대학생들의 두뇌는 초특급 두뇌로 서서히 변하기 시작했다. 


“시카고 플랜”이 시작된 1929년부터 2000년까지 졸업생들이 받은 노벨상만 73개에 이른다(2010년 현재 81명). 노벨상의 역사는 그 때부터 시작되었다. 시카고대학의 “시카고 플랜”은 오늘날까지도 그대로 이어져 온다고 한다.시카고대학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시카고 주 정부는 어린이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각자의 수준에 맞는 철학 고전을 읽고 토론하는 ‘그레이트 북스’라는 재단을 설립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철학 고전을 읽혀 천재로 만들고, 성인 역시 뒤늦게라도 천재에 준하는 두뇌의 인재로 만들겠다는 목적하에 설립된 재단이다. - 


“나의 최상의 즐거움은 매주 토요일 오후마다 학자들과 함께 고전을 읽는 일이다”. -유대 인 재벌 로스 차일드-


 “나는 초등학교 시절 지진아였다. 교장선생님으로부터 고전 교육을 받았다. 후일 케임브리 지 대학생이 된 나는 노트의 맨 첫 장에 아리스토텔레스를 필사했다. 그때 나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나의 친구이다. 라고 적었다.” - 과학자 아이작뉴튼 



노벨상을 73개나 탄 시카고 대학의 시카고 플랜을 아시나요.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