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대장정

국제 문화 교환 프로그램(IVEP)

2016. 9. 13. 12:08 - 유라시아대장정

국제 문화 교환 프로그램(IVEP)의 목적

실질적인 직업훈련이 될 수 있는 일의 기회를 제공 help participants gain vocational skills through a volunteer work placement

국제적 이해와 선의의 우정을 높임 promote international goodwill, understanding and friendship

그리스도인의 형애 강화 strengthen bonds of Christian fellowship

참가자와 후원자 모두에게 문화적 이해를 높이는 기회제공 broaden horizons and views

문화교환을 통한 편견의 해소 correct stereotypes and misconceptions about other peoples

넓은 의미에서 세계적 평화와 화해의 분위기를 높임 promote international peace and reconciliation

참가자에게 자신과 남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 help participants understand themselves and others better

다른 나라의 사람들과 상호 연결의 기회 제공 increase a sense of personal involvement and responsibility in a world of inter-related peoples

IVEP는 세계 여러 나라의 젊은 청년들을 초청해서 미국과 캐나다에서의 섬김의 삶을 경험 할 수 있는 직업훈련과 문화교류프로그램입니다.

지원 자격

매년 60명의 참가자들이 25개 이상의 나라에서 선발됩니다. 각 참가자들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11개월 동안 현지인 호스트 가족과 함께 생활하게 되고, 일주일에 40시간 동안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됩니다.

일년 간의 시간 중 여러분이 만들어갈 새로운 경험과 관계, 우정은 여러분에게 새로운 도전으로 다가올 것이고 새로운 눈으로 세상과 문화를 바라보게 됨은 물론 신앙의 성장, 평화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한 가지 우리가 약속 할 수 있는 것은 이 프로그램 후의 여러분의 삶은 이전과 많이 달라져 있으리라는 것입니다.

참가자

국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참가자는 유학이나 이민을 위해 북미로 가기를 원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실질적인 직업경험과 문화 교류, 봉사를 통한 나눔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를 의미합니다. 참가자의 기준은 성별 관계 없이 20-31세 사이의 미혼이어야 하며, 어느 정도(6개월 이상) 한 분야에 종사했거나 직업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우선 기회가 주어집니다. 무엇보다도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도덕적으로 건전해야 하며, 문화와 언어가 다른 곳에서도 잘 적응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심히 생활하는 성실성이 있어야 합니다

참가자 선발 기준

국제 문화 체험 프로그램 참가자는 각 나라에 있는 MCC 대표부나 이에 준하는 기구, 메노나이트 교회 지도자, 선교지부, 선교사 등에 의해 원칙적이고 투명하게 선발됩니다. 전 세계에서 65-75명의 참가자가 참석하여, 25-30명 가량은 캐나다에서, 나머지는 미국에서 지내게 됩니다. 참가비용은 대부분 MCC와 출신 지역 단체의 후원으로 충당됩니다. 따라서 참가자는 출국을 위한 준비 비용과 개인적 용도의 지출 외에는 지출 비용이 필요 없습니다. 참가자는 일주일에 약 40시간 (8시간 주 5일간)의 직업 기술관련 일을 하며 매달 일정량의 용돈(미국 80달러, 캐나다 110달러)을 지급 받습니다. 모든 참가자에게는 6개월에 2주씩 일년간 2번의 휴가가 주어지며 일하는 시간 외에 저녁과 주말에 지역 공동체나 학교, 교회 등에서 사회 활동에 참석할 많은 기회를 갖게 됩니다.

국제 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선발된 모든 참가자는 8월에 미국 펜실베니아 애크론에 있는 MCC본부에서 오리엔테이션을 갖게 됩니다. 오리엔테이션에는 영어교육이 필요한 참가자를 위한 3주간의 영어교육이 포함됩니다. 영어구사 능력은 필수적인 요건은 아니지만프로그램을 위해 어느 정도의 영어구사능력이 요구되므로 각 나라에서 참가자 선발시 유념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1970-71IVEP 참가자(이정숙)가 처음 나온 이후 2001년까지 참가자가 나오지 않고 있었는데, 이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참가자를 선발할 만한 메노나이트 대표 기관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01년 한국 아나뱁티스트 센터(KAC)가 설립 된 이후 해마다 1~3명의 한국 참가자가 IVEP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선발 일정/지원 서류

2017-2018 IVEP-YAMEN 선발 일정

91: 지원서, 에세이. 추천서 접수(한글, 영어) 시작

1010서류지원 마감

1017: 1차합격자 발표

1024~28일 주간: 1차 합격자 인터뷰

1031: 합격자 발표   

113: 합격자 영문 최종서류 제출

 지원서/추천서 접수(하단 첨부파일 참조)

*지원서 양식 파일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지원하시는 분들께서는 파일명을 확인후 작성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지원서는 영문으로 작성해주시고, 지원서안에 Essay Question (Q. 24-31)은 다른 워드파일에 작성한 후, Jennifer Deibert: JenniferDeibert@mcc.org 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IVEP Placements 2015 - 2016.pdfIVEP.YAMEN application.pdf


IVEP.YAMEN Reference form bilingual.doc2015.2016 SALT.YAMEN Assignment Summaries.docx


추천서는

1) 다니는 교회의 목사님

2) 가족을 제외한 친구

3) 직장상사 또는 선배

4) 선생님 총 4개의 추천서를 제출해야 합니다.추천서는 추천인으로부터 Jennifer Deibert: JenniferDeibert@mcc.org 로 직접 보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지원서와 추천서는 각각 MS WordPDF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지원서에 포함되어 있는 에세이와 추천서는 한글로 접수하셔도 되지만, 가능한 영문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지원서에 PLACEMENT CHOICES란은 페이지 하단에 첨부된 IVEP/YAMEN Placement Listing 2016-2017 파일을 참조해서 기록해주세요.

지원 자격/지원 방법

YAMEN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타문화 경험, 관계에 대한 훈련과 멘토링, 개인 묵상과 공부 등을 통해, 개인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지원자격

18-30세 미혼인 사람

예수님을 따르는 삶에 헌신한 사람

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1년 동안 교환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교회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람

다른 문화와 사회 환경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

성경 말씀에 기초한 삶을 살기로 하는 사람

호스트 교회와 그들의 삶, 공동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

1년 후 모교회로 돌아와 경험한 삶을 나눌 수 있는 사람

영어, 스페인어 또는 불어로 대화할 수 있는 사람

지원방법

먼저 지원자격을 읽어 주세요.

양식을 작성하신 후 KAC 사무실로 제출해 주세요.Jennifer Deibert: JenniferDeibert@mcc.org

교회와 함께 이전에 다른 문화권을 경험하여 멘토가 되어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같은 교회 또는 지역 교회 성도이면 더욱 좋습니다.

직장 또는 학교, 친구(가족 또는 친척은 제외됩니다), 교회, 멘토에게 각각 추천서를 부탁해 주시고 작성 후 곧바로 제출하도록 해 주세요.

모든 추천서가 작성되어 KAC 사무실에 도착하면 KAC에 인터뷰 요청을 드릴 것입니다.

인터뷰 후, 최종 참가자로 결정되면 지원서와 추천서 그리고 인터뷰 보고서가 미국 펜실베니아 주에 위치한 MCC 본부 YAMEN!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보내 집니다. 

다음은?

모든 서류들이 MCC 본부에 도착하면 MCC는 적절한 나라(placement)를 찾기 시작할 것입니다.

적합한 나라가 선정되면 KAC가 다시 연락을 드릴 것입니다.

MCC가 제안한 나라에 가기로 동의하시면 MCC는 계속해서 비자, 항공편, 현지 생활 관련 서류 등을 준비하게 됩니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1주일 동안 오리엔테이션을 받게 됩니다.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년 동안 다양한 방법을 통해 모교회 및 멘토와 교제하게 됩니다.

1년의 활동이 끝나고 고국으로 돌아오면 경험한 것을 줄곧 기도로 함께 했던 모교회/단체에서 나눕니다 (6개월).

자주하는 질문

Q. 참가하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A. 양로원, 요양원 또는 교육기관(대학교인 경우는 언어관련 분야)에서 보조업무, 사무와 컴퓨터 관련업무, 유치원이나 탁아소 등의 day care기관, 농업 관련 업무, 교회에서 목사 보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게 됩니다. 그러나 의료분야는 비자문제로 인해 일할 수 없습니다.

Q. 참가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까? MCC에서 어느 정도까지 지원 되나요?
A. 미국과 캐나다에 가기 위한 항공료, 숙식, 교통, 의료 등 모든 비용은 MCC에서 부담합니다. , 참가자들은 자국에서 비자 발급 시 필요한 비자 수수료와 신체 검사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참가자들은 이 모든 비용 외에도 매월 약간의 용돈을 받게 됩니다.

Q. 참가자들은 배치된 곳에서 얼마나 있게 되나요?
A. 대부분은 1년간 같은 곳에서 일하게 됩니다. 하지만 6개월씩으로 하여 2번에 걸쳐 다른 곳에 배치되기도 합니다.

Q. 일할 곳을 제가 직접 선택할 수 있나요?
A. 참가자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잘 기록하여 지원하면 IVEP의 직원들이 각 참가자의 교육배경, 관심사, 직업경험을 고려하여 일할 곳을 결정합니다.

Q. 지원자는 어떻게 뽑나요?
A. IVEP지원자는 어느 나라 출신이냐에 따라 다양하게 선발됩니다. 대부분의 나라에는 MCC가 위탁한 IVEP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선발하는 사무실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KAC가 이 일을 하게 되며 KAC는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지원서를 배부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 지원자들을 인터뷰하여 캐나다와 미국의 IVEP 기관에 지원자의 추천서를 보냅니다.

Q. 어떻게 지원하나요?
A. 프로그램 지원은 각 국의 IVEP 센터에서 합니다. 한국에서는 KAC가 참가자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Q. 프로그램을 위해 언제 출국하나요?
A. 이 프로그램은 7월 말 혹은 8월 초에 있는 미국에서의 오리엔테이션으로 시작합니다. 1년 후인 다음해 7월 말경에 미국에서의 IVEP 참가자들의 전체모임과 함께 프로그램은 끝나게 됩니다.

Q. IVEP 프로그램 후 꼭 본국으로 돌아와야 하나요?
A.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젊은이들에게 특정분야에 대한 업무 경험과 훈련 기회를 주어서 그들이 본국에 돌아갔을 때 이를 이용하여 참가자들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활용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지원자들은 프로그램이 끝난 즉시 본국으로 돌아와야 하며 귀국 후 2년 동안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위해 프로그램 기간에 배우고 경험한 것을 나누어야 합니다.


'사회적경제 > 믿음의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적 재정교육 1  (0) 2016.10.07
출애굽, 하나님의 귀농운동  (0) 2016.10.05
Developed for YLG2016 Participants  (0) 2016.07.31
땅무르기 Redemption  (0) 2016.03.02
A Call to Anguish  (0) 2015.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