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중고자동차시장 동향 - 최근 수요 감소 및 차량 판매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 - - 승용차 판매 부진에도 불구, 트럭 및 버스 수요는 증가할 전망 - □ 중고 승용차 수요 감소로 판매가격 급격히 하락세 ○ 2012년도에 중고자동차 수입 자유화 조치 이후 일본, 한국, 중국 등에서 15만 대 이상의 차량이 수입돼 빠른 속도로 판매됐으나 현재는 차량 수요가 감소되고 있음. 특히, 승용차 부문의 수요가 크게 감소함. 미얀마 자동차 등록 현황 (단위: 대) 년/월 | 승용차 | 트럭 | 버스 | 오토바이 | 기타 | 합계 | 2010/2011 | 279,066 | 64,888 | 20,944 | 1,883,958 | 59,665 | 2,308,521 | 2011/2012 | 267,561 | 67,750 | 19,579 | 1,955,505 | 53,352 | 2,363,747 | 2012/2013 | 331,468 | 74,546 | 19,812 | 3,219,213 | 54,070 | 3,699,109 | 2012/ 6월 | 275,450 | 68,603 | 19,443 | 2,059,346 | 53,830 | 2,476,672 | 7월 | 279,975 | 68,693 | 19,302 | 2,203,712 | 53,621 | 2,625,303 | 8월 | 286,735 | 68,687 | 19,774 | 2,402,481 | 53,255 | 2,830,932 | 9월 | 294,492 | 69,503 | 19,578 | 2,762,544 | 53,367 | 3,199,484 | 10월 | 306,268 | 69,485 | 19,455 | 3,107,193 | 53,439 | 3,555,840 | 11월 | 308,983 | 69,953 | 19,440 | 3,153,033 | 53,070 | 3,604,479 | 12월 | 317,795 | 70,553 | 19,522 | 3,153,201 | 53,185 | 3,614,256 | 2013/ 1월 | 324,816 | 71,463 | 19,336 | 3,179,940 | 53,340 | 3,648,895 | 2월 | 329,448 | 72,190 | 19,318 | 3,198,321 | 53,380 | 3,672,657 | 3월 | 331,468 | 74,546 | 19,812 | 3,219,213 | 54,070 | 3,699,109 | 4월 | 352,842 | 76,223 | 19,869 | 3,236,586 | 54,287 | 3,739,807 | 5월 | 340,041 | 93,407 | 20,125 | 3,252,248 | 54,442 | 3,760,263 |
자료원: Department of Road Transport Administration ○ 승용차 부문의 수요 급감의 주요 원인은 미얀마의 심각한 빈부격차에서 찾을 수 있음. 수입 당시 돈이 있어도 차량을 구입할 수 없었던 사람들이 차량 수입이 가능함에 따라 대거 구매했고 새롭게 미얀마시장을 진출한 외국인과 이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사업(예: 관광, 렌트카 등)의 수요가 급증함. ○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입이 가능한 계층은 이미 대부분 구매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만한 여력이 많지 않음. 또한, 현대, 기아, 포드, 닛산 등과 같이 신차의 쇼룸이 대거 개설돼 예비 구매자들이 중고차에서 신차로 눈길을 돌리는 것도 원인 중 하나임. ○ 승용차의 급격한 수요 감소는 중고차 가격에도 영향을 미침. 한국 중고차시장은 2012년 1000만 차트(1만362달러)정도였지만, 현재 850만 차트(8808달러) 정도로 약 15% 하락함. 중고 자동차를 찾는 고객의 숫자도 크게 감소함. 미얀마 중고자동차 차량 가격 동향 (단위: 만 차트) 품목 | 연식 | 2013.7. | 2013.8. | 2013.9. | Mark2 (2.0) | 2002년식/2004년 모델 (티비 포함) | 2,300 | 2,300 | 2,300 | Mark2 (2.0) | 2002년식/2004년 모델 (티비 미포함) | 2,100 | 2,100 | 2,100 | Mark2 (2.0) | 2002년(티비 포함) | 1,900 | 1,900 | 1,900 | Mark2 (2.0) | 2002년(티비 미포함) | 1800 | 1,800 | 1,800 | Mark2 (2.0) | 1999년 | 1,750 | 1,800 | 1,800 | Mark2 (2.5) | 1999년 | 1,600 | 1,700 | 1,700 | MarkX | 2010년 | 5,500 | 5,800 | 5,800 | Caldina | 1999년 | 1,750 | 1,800 | 1,800 | Caldina | 2001년 | 1,800 | 1,900 | 1,900 | Pajero(가스) | 1999년 | 2,200 | 2,300 | 2,300 | Pajero(디젤) | 1999년 | 2,600 | 2,700 | 2,700 | Harrier (2.2) | 1999년 | 2,100 | 2,100 | 2,050 | Harrier (3.0) | 1999년 | 2,000 | 2,000 | 1,950 | Harrier (2.4) | 2004년 | 3,500 | 3,800 | 3,700 | CRV HONDA | 1999년 | 1,850 | 1,900 | 1,850 | Landcruiser Prado | 1997년 | 2,700 | 2,800 | 2,900 | Alphard (G) (2.4) | 2001년 | 2,900 | 2,950 | 2,950 | Alphard (V) (2.4) | 2001년 | 2,600 | 2,650 | 2,600 | Alphard (MZ 3.0) | 2001년 | 3,000 | 3,000 | 2,800 | Alphard MZG | 2001년 | 3,200 | 3,300 | 3,300 | Toyota Corolla Van | 1999년 | 2,000 | 2,000 | 1,950 | Toyota Corolla Van | 2001/2002년 | 2,100 | 2,100 | 2,100 | Corolla Van | 1997년 | 1,350 | 1,500 | 1,500 | Toyota Surf X | 1997년 | 2,300 | 2,400 | 2,400 | Toyota Surf G | 1997년 | 2,500-3,000 | 2,900-3,000 | 2,900 | Toyota Belta(1.3) | 2007년 | 1,400 | 1,450 | 1,420 | Toyota Belta(1.0) | 2007년 | 1,200 | 1,250 | 1,200 | Toyota Belta(1.3) | 2009년 | 1,500 | 1,550 | 1,550 | Toyota Vitz | 2007~2009 | 1,100~1,200 | 1,100 | 1,100 | Toyota Ray4(2.0) | 2001년 | 2,250 | 2,250 | 2,300 | Honda Insight G | 2010년 | 1,550 | 1,700 | 1,650 | Toyota Wish (1.8) | 2003년 | 2,000 | 2,000 | 2,000 | Toyota Wish (2.0) Z | 2003년 | 2,300 | 2,300 | 2,300 | Toyota Probox (1.3)(DX) | 2007년 | 1,150 | 1,150 | 1,100 | Toyota Probox (1.5)(GL) | 2007년 | 1,250 | 1,280 | 1,200 | Probox Succeed UL | 2007년 | 1,350 | 1,380 | 1,250 | Suzuki Swift | 2007~2011년 | 1,070-1,450 | 1,100-1,600 | 1,100~1,550 | Toyota Ipsum | 2002년 | 2,100 | 2,300 | 2,000 | Toyota Kluger | 2002년 | 2,500~2,700 | 2,700 | 2,800 | Mazda Demio | 2007년 | 1,050 | 1,050 | 1,100 | Honda Partner | 2007년 | 1,450 | 1,500 | 1,450 | Toyota Ractis | 2007-2011년 | 1,250~1,500 | 1,250~1,500 | 1,200 | Caldina ZT | 2002년 | 2,200 | 2,300 | 2,200 | Toyota Brevis | 2002년 | 1,800 | 1,900 | 1,900 | Isuzu Double Cab | | 1,550 | 1,400 | 1,450 | Nissan AD | 2007년 | 980 | 1,050 | 1,040 | Toyota Mark2(2.0) | 1999(2.0)년 | 1,500 | 1,480 | | Toyota Crown(2.5) | 2002년 | 2,100 | 2,050 | 2,100 | Toyota Mark X(2.5) | 2004년 | 3,300 | 2,700 | 2,700 | Toyota Vitz | 2007년 | 1,100 | 1,100 | 1,030 | Honda FIT (GE 6) | 2008년 | 1,250 | 1,300 | 1,300~1,450 | Toyota Prado | 1998년 | 3,300 | 3,500 | 3,400 | Toyota Crown(2.5) | 2004년 | 2,800 | 3,000 | 2,900~3,100 | Toyota Crown | 2001년 | 2,000 | 2,000 | 1,950 | Honda FIT (GD 1) | | 1,100 | 1,100 | 1,100 | Honda FIT | 2011년 | 1,500 | 1,500 | 1,600 |
자료원: Auto World(미얀마 자동차 정보 주간지) ○ 현대, 기아, 닛산, GM, 포드 등이 쇼룸을 개설해 신차를 판매함에 따라 신차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크게 증가함. 또한, 높은 세금으로 신차와 중고차 간의 판매 가격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도 중고차 수요 감소의 한 원인으로 작용함. ○ 이에 올해 들어 중고 승용차 판매를 위한 프로모션 행사가 크게 증가함. □ 중고 승용차 수요 감소에도 화물차 및 버스 수요 꾸준 ○ 최근 승용차의 수요는 감소했지만, 최대 185%에 이르는 자동차 관련 관세와 세금을 내야하는 승용차에 비해 관련 세금 등이 13%로 크게 낮은 화물차와 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화물차 및 버스의 수요는 시내버스 및 고속버스 신규 노선 증가, 외국인 관광객 증가, 외국인의 제조업 투자 증가(미얀마는 기숙사 운영이 사실상 불법인 관계로 통근용 화물버스에 대한 수요가 높음)와 맞물려 지속적으로 증가가 예상됨. 미얀마 자동차 관련 비용의 구성 자동차 관련 비용 | 수입관세 | 상업세 | 차량등록비 | 1350cc 이하 기준 | 차량 CIF가격의 30% | 수입관세 포함한 가격의 25% | 차량의 FOB 가격에 50% |
자료원: Myanmar Times 자동차 관련 관세 및 상업세 (단위: %) 차종 | 관세 | 상업세 | HS Heading | BUS (10인승 이상) | 3 | 5 | 87.02 | Motor-homes Saloon, Wagon, Hatchback, Van, Double Cab.(engine displacement 2000㏄까지) | 30 | 25 | 87.03 | Motor-homes Saloon, Wagon,Hatchback, Van, Double cab. (engine displacement 2000㏄ 이상) | 40 | 25 | 87.03 | Ambulance engine (㏄) | 1 | 5 | 87.03 | Pick up, Truck, Box Truck, Heavy Truck, Dump Truck, etc: Motor Vehicles for the Transport of goods | 3 | 5 | 87.04 | Crane Lorries, Mobile drilling derrilcks Fire fighting Vehicles, Concrete-mixer Lorries(Special purpose motor vehicle) | 1 | 5 | 87.05 | Bulldozers, Excavator, Wheel ,Loader, Motor Graders, Road Roller etc(Heavy Vehicles) | 1 | 5 | 84.29 |
자료원: 상무부(http://www.commerce.gov.mm) 자동차 등록비 (단위: %) 차종 | 최초 등록비 | 화물차 (Light Truck, Truck, Dumper, Tanker, Refrigerated Van, Box Truck, Crane Truck, Logging Truck, Container Carrier Truck, Tractor Head) | 5 | 승객용, 버스 (15인상 이상) | 5 | 승용차(Saloon, Jeep, Station Wagon, Pick-Up, Micro Bus, Van, MPV, SUV) | | (1350㏄ 이하) | 50 | (1351~2000㏄ 까지) | 80 | (2001~5000㏄ 까지) | 100 | (5001㏄ 이상) | 120 |
자료원: 상무부(http://www.commerce.gov.mm) □ 시사점 ○ 현재 미얀마는 중고차 수요의 급감으로 많은 한국 중고차 판매업자가 고전을 겪음. 특히, 승용차는 일본차와 견주어 볼 때 부품 조달과 서비스가 부족해 판매 확대의 어려움으로 작용함. - 최근 현대와 기아자동차의 승용 및 상용차부문의 신차 쇼룸 및 A/S센터 개설로 부품 조달 및 서비스 부족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미얀마 중고자동차시장은 승용 부문의 수요가 단기적으로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지 않음. 이에 따라 신규 노선 확대 등으로 꾸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화물차 및 버스를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차는 화물차와 버스의 경우 일본차와 비교해 인식이 좋아 시장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버스는 종래 CNG 차량이 대거 수입됐으나 CNG 공급이 원활하지 않음에 따라 국가에서 수입을 관리함. 이에 대한 대안으로 디젤 미니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건설 및 인프라 사업 증가, 대형 유통망 확대 등으로 콘크리트 펌프카, 콘크리트 믹서카, 카고 트레인, 냉동탑차 등 특장차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도 요구됨. 자료원: 미얀마 상무부, Auto world, 현지 바이어 인터뷰 등 종합 코트라 양곤 무역관 |